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라니 로드킬 / 고라니는 대체 왜 자동차 라이트를 보면 도망치지 않는걸까 !??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1. 12. 31. 11:36

본문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찐리뷰 말할게 : ) 입니다 !! 운전을 하시다보면 길에 교통사고를 당해서 죽은 야생동물들을 흔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참 안타까우면서도 밤길 운전을 하다보면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는 야생동물을 어떻게 피해갈 수 없는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특히나 고라니 사고는 멧돼지를 포함하여 대형 야생동물 교통사고 중 하나인데요. 특히나 이 고라니는 야간에 자동차 라이트를 보면 멀뚱멀뚱 쳐다만 보는 습성 때문에 굉장히 난감한 동물 중 하나입니다. 이 것에 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출처 블로그 은

고라니

고라니는 사슴과 동물의 한 종으로써, 크기는 보통 77.5cm~100cm, 몸무계는 8~14kg 정도 나가는 초식성 동물입니다. 보통 야산, 강기슭, 풀숲, 들판, 습지, 초지에 서식하며 나뭇잎이나 풀, 나뭇가지, 나무 뿌리등을 먹고 삽니다. 그리고 고라니는 단독생활을 하며 주로 해질녘과 새벽에 가장 활동이 많습니다. 번식기때는 휘파람과 같은 여러가지 소리를 내며 상대 고라니를 유혹하는데 그 소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성숙은 수컷이 5~6개월, 암컷이 7~8개월 정도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겨울철에 교미하여 봄에 평균 3~4마리 정도의 새끼를 낳는 사랑스러운 고라니입니다. 그리고 수컷은 배설물을 표시하고 이마로 나무를 문지르거나 발가락 사이의 분비선을 통해 나무줄기를 엄니로 긁어 껍질을 벗겨놓은 형태로 영역표시를 합니다. 


출처 한문철TV

고라니 로드킬

고라니 로드킬 사고는 종종 뉴스에서 들려옵니다. 자동차 도로 주변에 야산이 많고 풀이 많은 지대가 많다보니 고라니들이 자동차 도로를 가로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고라니는 자동차 도로가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매우 위험한 도로라는 것을 인지못하겠죠. 야산에서 건너편 야산으로 이동하는 길이다 보니 그냥 가로지르다가 자동차에 치여 죽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고라니는 꽤 민첩하고 민감한 사슴과 동물인데도 자동차에 이렇게 많은 목숨을 잃을 수 있을까? 고라니가 달리는 도로에서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점을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위험을 감지하고 되려 앞으로 뛰쳐 가버리는 고라니를 풍자

빛을 보면 멍때리는 고라니

고라니는 왜 자동차 라이트를 보면 피하지 않고 멍하니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을까요? 무섭게 달려오는 차를 피하지 않으면 죽을텐데도 참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긴 합니다. 이러한 고라니의 행동은 둔해서가 아니라 매우 민감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고라니가 밝은 전조등을 바라보고 시력을 잠시나마 잃어서 판단을 못하는 것이다." "눈뜨고 기절한 것이다." "사실 밝은 빛을 너무 좋아해서 빛에 가만히 있는것이다." 여러 의견들이 분분합니다. 과학적 사실은 고라니와 같은 사슴과는 너무 밝은 빛은 안구를 그대로 통과하기 때문에 자동차 라이트 같은 밝은 빛은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야간에도 빛을 분간 못하고 돌아다니다가 즉사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달리 밝은 빛을 계속 쳐다보고 멍하게 바라보는 것은 초식동물의 한 특성인데, 야생 외의 인위적인 외부 환경에서 매우 큰 겁을 먹고 경계하기 때문이고, 놀라면 오히려 앞으로 튀어나가는 특성 때문에 차 쪽에서 멀리 도망 가지 않고 오히려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 해 2000마리 가량이 차에 치여죽는 안타까운 동물입니다.


만약 고라니 로드킬 사고를 당했다면?

일반 도로에서 만약 고라니와 충돌했다면 차량을 안전한 곳에 세운 뒤 비상 깜빡이를 켜고 삼각 비상 표지판을 차량 앞에 설치한 뒤, 정부통합콜센터(110) 민원신고센터(120) 에 신고하면 됩니다. 본인이 직접 치우려하거나 하다가는 오히려 2차 사고 유발의 큰 원인이 되니 절대 그러시면 안되겠습니다. 그리고 정차와 하차를 할 수 없는 만큼 갓길을 가진 고속도로에서의 사고라면, 중앙분리대에 200m 간격으로 있는 이정표지판을 확인하고 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 로 신고하여 조취를 취하면 됩니다.

 


로드킬 후 차량파손 보험여부

어쩔 수 없는 로드킬 사고로 차량이 많이 파손되었다면, 보험사마다 다 다르겠지만, 보통 보험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손 보상 금액 조건이나 한도도 다 다르기때문에 각각의 보험사에 문의를 해보아야합니다. 그리고 로드킬 사고로 인한 2차 사고는 보험처리가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도 합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자료협조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진로상담 02 337 9900

1991년 서울 마포구 성산동에 설립한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는 동물산업에 관한 2년제 전문학사 학위 교육과정 등을 진행합니다.  [대학과정 / 직장인과정 / 고3 위탁과정]

특수동물사육학과

애견훈련학과

애견미용학과

수의테크니션학과

동물매개치료학과

동물창업학과

 

홈페이지 http://www.yonheepet.ac.kr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2년제 애완동물관리전공 취업특성화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특수동물사육사, 반려견훈련사, 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동물매개치료사, 동물간호복지사, 동물행동교정사, 아쿠아리스트, 관상어관리사, 2호선 홍대거리에 위치한

www.yonheepet.ac.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