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어가 고통을 느낀다는 증거 [문어 실험]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2. 2. 3. 17:50

본문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흥미로운 소식만을 전달해드리는 찐리뷰 말해줘 : ) 입니다. 오늘 여러분들께 전해드릴 소식은 문어에 관한 내용인데요. 최근 과학 이슈에 따르면, 문어와 같은 생명체 또한 충분히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 실험은 어떻게 진행되었고, 과연 그렇다면 우리는 문어를 삶아서 맛있게 초장에 찍어먹어도 될까요? (ㅠㅠ)


문어

다리가 8개 있는 연체동물의 일종으로 주로 바다 밑에서 서식하며 다른 연체동물과 갑각류 등을 먹고 삽니다. 모든 다리에는 빨판이 있고, 눈은 척추동물의 눈과 비슷하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큰 머리와 뇌도 함께 고도로 발달되어 있어 문어의 지능에 대해서 과학계에서도 유심히 관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어는 보통 수명이 3~4년 정도 되며,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난대,온대 연안에 주로 분포한다고 합니다. 제트식 운동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헤엄을 칠 수 있으며 주로 수심 100~200m 아래에 삽니다. 몸길이는 주로 60cm 이며, 큰 것은 3m 몸무게  30kg 에 달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 문어를 한자어로 팔초어, 장어, 망조, 팔대어라고도 하였습니다.


출처 squid log

문어의 고통실험

문어는 크고 복잡한 뇌 체계를 가지고 있어 문어의 지능에 대해 과학자들 사이에서 큰 흥미거리 였습니다. 한 실험에 따르면 문어가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고, 간단한 작업도 수행했다는 기록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뇌가 꽤 많이 발달해 각각 문어마다 독특한 성격도 존재한다고 하니.. 지금까지 먹었던 문어에게 괜시리 미안한 마음까지 듭니다. 이러한 똑똑한 문어에 대한 한 통증 반응 실험을 진행했었는데요. 문어와 같은 생명체 또한 인간 혹은 척추동물 수준의 고통을 느끼는가에 대해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실험자는 3개의 나누어진 박스를 설치하여 각각 문어를 놓고 아세트산 주사를 주입하였습니다. 그리고 문어가 그 고통에 의해 다른방으로 이동하면 특정한 한 방에서 신경안정제를 투입시켰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문어들의 행동을 포착했는데 고통을 주입했던 방에는 얼씬도 안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문어들이 그 방에 들어가면 고통스럽다는 것을 인지했다는 것이죠. 이로써 문어 또한 충분한 고통을 느낄 수 있으며, 고통을 피하고 싶어하는 지능 또한 충분히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문어 또한 돌고래와 강아지 등 척추동물과 같은 수준으로 진화된 생물체라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생명윤리

그렇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맛있게 먹었던 낙지, 오징어를 포함한 여러 해산물들은 어떨까.. 진화의 수준마다 다르겠지만 모든 생명체가 충분히 고통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었습니다. 산낙지를 먹겠다고 살아있는채로 잘라먹고, 문어를 산채로 삶아 먹고 했던 모든 행동이 이러한 과학적 증명을 통해 조금 미안해지더라구요. 그렇다고 이 맛있는 문어와 같은 친구들을 안 먹을 수도 없고.. 문어나 오징어와 같은 존재들은 딱히 지능이 떨어지기에 고통을 크게 못 느낄 것이라고 여겼던 과거의 제 생각은 틀렸었습니다. 문어의 고통 증명을 통해 가축 소와 돼지는 뭐 말할 것도 없겠죠. 되도록 가축들을 도축할때는 최소한 고통은 받지 않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모든 생물을 조리하기 전에 그러한 조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는데.. 멍게, 해삼, 전복, 문어, 낙지, 오징어... 모든 생물에게 적용시키기에는 현실적으로 한계점이 있겠죠. 그렇다고 예를들어 해산물을 먹기 위해 생으로 삶았다고 하여 법적으로 처벌하기도 좀 그렇구요..

하지만 문어의 실험을 통해서 동물 윤리에 관해서 더욱 더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고, 되도록이면 좀 더 생물들에게 고통을 안 줄 수 있는 방법을 우리 인류가 더욱 더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동물산업학부

자료도움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진로상담 02 337 9900

1991년 서울 마포구 성산동에 설립한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는 동물산업에 관한 2년제 전문학사 학위 교육과정 등을 진행합니다.  [대학과정 / 직장인과정 / 고3 위탁과정]

특수동물사육학과

애견훈련학과

애견미용학과

수의테크니션학과

동물매개치료학과

동물창업학과

 

홈페이지 http://www.yonheepet.ac.kr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2년제 애완동물관리전공 취업특성화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특수동물사육사, 반려견훈련사, 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동물매개치료사, 동물간호복지사, 동물행동교정사, 아쿠아리스트, 관상어관리사, 2호선 홍대거리에 위치한

www.yonheepet.ac.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