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슬람교가 코란의 경전에서 돼지고기를 금기시하게 된 놀라운 이유 !?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2. 4. 25. 07:00

본문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흥미로운 동물에 관한 내용을 전달하는 말리뷰 입니다 ^^ 오늘 여러분들에게 전달할 내용은 이슬람교와 돼지고기를 금기시하게 된 종교적, 시대적 상황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노릇노릇 구운 삼겹살만 보면 군침이 돌아 참을 수가 없는데 어떻게 된 일인지 그들은 돼지고기를 금기시 할까요? 그것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


이슬람교의 음식에 대한 의미

이슬람교도에 있어서 음식의 섭취란 종교적 의식의 한 부분입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기쁨을 주시는 신께 감사드린다는 의미를 넘어 이슬람 신자들이 믿는 알라 신을 계속적으로 숭배하기 위한 에너지원, 원동력이기 때문에 음식에 대해서 매우 엄격하고 중요한 종교적 행위로 여기는데요. 그래서인지 이슬람 경전인 코란에서는 금기 시 되는 음식이 꽤나 많고, 그것을 하람 푸드와 할랄 푸드로 구분합니다. 할랄의 뜻은 아랍어로 허락된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어, 그들에게 옳바르고 좋은 음식이란 몸에 좋은 단백질,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음식이 기준이 아닌, 코란 경전에 따른 허락된 음식만이 옳은 음식이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 대표적으로 지상 최강의 침샘을 자극 시키는 돼지고기 (하람푸드 : 금지된 음식) 가 아쉽게도 허락받지 못한 음식으로 이슬람 교인들에겐 정해져 있습니다. 코란의 경전에서는 돼지고기가 오염된 음식이라고 까지 기록되어 있는 만큼 돼지고기를 굉장히 금지 시 하고 있는데, 한국인 입장에서는 이해를 하기가 좀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타 종교와 문화를 존중하는 지성인이 되어야 겠죠? ^^

 


이슬람교가 돼지고기를 기피하게 된 추측 원인

과거 7세기 중동권 사람들은 대부분 이동 생활을 하는 유목민이었는데요. 돼지는 짧은 다리에 워낙 비대한 몸으로 삶의 터전을 이동하며 살아가는 유목민들에게 돼지는 너무 무거운 짐 같은 존재였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리를 지으며 이동하는 양들에 비해 개별 활동이 잦은 돼지들은 통제도 쉽지가 않았죠. 그리고 잡식성인 돼지는 인간들과 먹는 음식이 겹치는 경우가 많아서 풀만 뜯는 소와 양을 키우는 것과는 또 이야기가 달랐습니다. 보통 먹다 남은 국과 남은 잔반을 돼지에게 주는 우리나라 조상들과는 달리 그들은 빵을 주식으로 했기 때문에, 빵은 사실 잔반이라 할 것도 없어서 돼지를 키우는 것은 너무도 큰 부담이 되었던 것 입니다. 


이슬람교가 돼지고기를 경고하게 된 원인

하지만 과거의 중동 사람들도 돼지고기가 맛있었다는 것을 우리와 똑같이 느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도 우리와 똑같이 맛을 느끼는 인간이었으니까요. 돼지고기는 너무 맛있습니다. 그래서 유목생활을 하는 그들도 불편함을 감수하고도 돼지를 굳이 길렀던 중동 유목민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동시에 너무 불편함을 느꼈던 돼지를 키우기를 반대했던 다른 사람들은 그것에 대한 불만이 커져갔고, 결국 코란 경전에서 돼지고기를 금기한다는 명백한 교리를 남기며, 그렇게 시대가 지나면서 이슬람교 사람들은 더 이상 유목생활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코란 경전에 따라서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교리를 끝까지 지켜나가고 있는 중 입니다.

 


대한민국과 돼지고기

대한민국 사람에게서 돼지고기는 정말 빼놓을래야 빼놓을 수 없는 음식입니다. 삼겹살부터 시작해서 돼지국밥, 돼지수육, 돼지 막창, 돼지 곱창, 돼지 껍데기, 돼지 목살 스테이크, 돈가스 등 일상에서 돼지고기가 없는 삶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힘든 일 일 것입니다. 그래서 가끔은 이슬람 문화권의 외국인 친구가 저에게 묻습니다. "왜 한국 사람들은 이슬람교를 싫어하냐?" 는 질문에 "정확하게 싫어한다는 표현보다는 그러한 금기시 되는 사항과 여러가지 교리들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평생을 살아 온 사람들에게는 큰 괴리가 있기 때문" 이라고 제 생각을 전달한 기억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교적 신념과 그들의 종교와 문화 방식의 의류, 생활 방식도 포함 되겠지만, 무엇보다도 그... 음식에 대한 종교 교리적 제한이 한국 사회에서는 아무래도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종교가 아니었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물론 간혹, 이슬람 교리를 믿는 한국인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사회적 상황을 보아서는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