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속초 아바이순대의 뜻과 만드는 방법 !? 집에서 먹는 아바이순대 택배 (오징어순대, 삼색순대)

찐리뷰

by 말리뷰 2023. 2. 5. 17:12

본문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 여러분들에게 흥미로운 소식을 전달해드리는 말리뷰 입니다 ! 요즘 겨울바다 보러 강릉이나 속초에 가끔 다녀오세요 !? 저도 가끔 동해 바다가 그리워서 기차나 차를 타고 한번씩 가는데요~ 그때 속초중앙시장에서 먹었던 해산물과 분식류 순대, 음식들이 너무나 그립습니다 ! 특히나 속초 아바이순대가 엄청 유명한데요~ 아바이순대와 속초 명물 오징어순대도 택배를 통해서 집에서 간편하게 그 맛을 똑같이 즐길 수 있더라구요~ 이러한 속초 아바이순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속초 아바이순대 / 오징어순대 / 삼색순대 구매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woojooda/products/9552324653

 

속초 중앙시장 전통 순대 : 우주다쇼핑

속초 중앙시장 전통 순대

smartstore.naver.com


속초 아바이순대의 기원

속초 아바이순대는 함경도 지방에서 유래된 향토음식 입니다. 돼지 대창 속의 돼지 선지와 찹쌀, 숙주, 배춧잎, 배추 우거지 등을 잘 버무려 속을 꽉꽉 채운 다음 찜통에 푹 쪄서 만든 순대입니다.   그리고 과거 6.25 전쟁 때 함경도에서 강원도 속초로 피난 내려온 실향민들이 당시 돼지 창자를 구하기가 힘들어 현지에서 구하기 쉬운 오징어에 주식과 부식을 절 섞어 넣어 순대를 만들어 먹었던 것이 속초 아바이 순대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함경도 지방에서는 명태 뱃 속을 채워 넣어 만든 명태 순대도 유명합니다. 어쨋든 함경도 사람들이 원초적으로 순대만드는 기술이 참 좋았나 봅니다.


출처 산속여행자 블로그

아바이순대 만드는 과정

돼지 창자를 우선 뒤집어서 밀가루와 소금을 넣어 깨끗하게 세척하여 이물질을 제거하고 다시 뒤집어 놓습니다. 또한 찹쌀을 물에 깨끗이 씻은 후에 충분한 시간동안 불렸다가 건져서 찜통에 찝니다. 그리고 순대에 들어갈 재료인 배춧잎과와 숙주는 물을 끓여 데치고, 삶은 배추 우거지는 물에 깨끗이 씻어 곱게 다진 후에 물기를 꼭 짭니다. 그리고나서 큰 그릇에 찹쌀밥을 넣어 식히고 돼지선지를 넣어 잘 버무린 다음 전에 준비한 배춧잎, 숙주, 다진마늘, 배추우거지, 다진 생각, 다진 파, 간장,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 등을 넣고 잘 버무립니다.

그리고나서 돼지 창자의 한쪽 끝을 실로 꽉 묶고, 다른 한쪽 끝에는 깔때기를 끼운 다음 준비한 재료를 순대 속에 밀어 넣어 속이 꽉 차도록 채운 뒤 잘 식힙니다. 그리고 속을 다 채운 다음 그 끝을 실로 잘 묶습니다. 그리고 물에 생강과 된장을 넣고 끓여 만든 순대를 넣고 약한 불에서 삶습니다. 순대가 잘 익으면 꺼내어서 식히며 둥글게 썰은 다음 소금이나 초간장을 곁들여 먹습니다. 그리고 속초 오징어 순대는 돼지 창자 대신에 오징어 속을 채워 만든 것이 오징어 순대입니다. 아까 이야기했듯이 당시에 돼지창자를 구하기가 힘들어 오징어를 사용하여 만들게 된게 현재 오징어 순대의 유래입니다.


집에서 아바이순대 택배시켜 먹기

https://www.youtube.com/watch?v=jKf85w3f1xs&t=45s


속초 아바이순대 / 오징어순대 / 삼색순대 구매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woojooda/products/9552407644

 

속초 중앙시장 전통 순대 : 우주다쇼핑

속초 중앙시장 전통 순대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