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물보건사 되고 싶은 사람 필독! (수의테크니션)

동물스토리

by 이제 말할게 2020. 3. 31. 01:00

본문

반응형

동물보건사에 관하여

지금까지 동물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부 전문학교 기관과 대학교 및 여타의 관련 교육 시설을 통해 교육을 이수하고 졸업을 한 뒤, 수의사의 어시스턴트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2021년, 반려 동물 2000만 시대가 도래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인구 중 약 2가구 중 1가구가 반려 동물을 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다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에 따라 동물 의료 복지에 관한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국가적 판단 아래, "동물 보건사 국가 자격증"이라는 신규 자격증이 나오게 되면서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한 단계 더 발전한 높은 의료 지식을 갖춘 동물 산업의 새로운 인재가 바로 "동물 간호사"라는 직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반려 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급증하면서 '동물 보건사'라는 직업을 선호하는 사람들 또한 많아지게 되었는데, 이러한 직업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물 보건사는 기존에 수의테크니션, 동물병원 간호사, 동물 간호복지사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어 왔습니다. 과거 현행 수의사 법에 의거하면 동물 간호에 관한 규정은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없었으나, 당국은 시대의 흐름에 발 맞춘 새로운 동물 의료법 개정을 통해 '동물 보건사'라는 전문적 신규 직업이 나올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내년 2021년 부터 동물보건사 1회 국가 자격 시험을 치르게 되고 이를 통과하게 되면 동물 보건사로써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수의테크니션을 배울 수 있는 2년제 전문학교 및 2년제 전문 대학교, 4년제 대학교에서 최소 80학점 이상 전문 학사 학위 이상을 취득 후 동물보건사 국가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또한 "동물 보건사" 관련 교육기관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시험 난이도나 문제 유형은 2021년 첫 시험이 시작되어봐야 파악이 되겠지만, 앞으로 시험이 지속적으로 치뤄 진다면 자세하게 리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앞 전에 게재었던 "반려 동물 산업을 목표하는 학생들이 늘고있다" 라는 게시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출산률이 급락하는 현 시대에 상황에 비교를 하더라도 동물 산업에 관해 흥미를 가지고 꿈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는데, 그만큼 많은 학생들이 이 분야에 관한 관심도가 끊임 없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이미 동물 간호사로 일하고 있었던 사람들은 어떻하나..? 이 같은 경우에는 지금까지 동물 간호사로 일해온 경력을 인정해 소정의 교육만 거치더라도 시험의 응시 자격을 주는 것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보아서 앞으로 동물 복지에 관한 여러가지 법들이 인간 못지 않는 수준의 체계로 이어져 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예상이지만 앞으로 동물 국가 의료보험이 나올 수도 있고, 그에 대한 세금도 부과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과거의 반려 동물들에 관한 인식과 현재의 인식이 해가 갈 수록 변함을 느낍니다. 반려인의 한 사람으로써 이러한 인식 변화가 매우 기쁘며 동물들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동물 보건사를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동물보건사 Youtube 영상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tJovQiBXTSQ&t=27s

출처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자료참조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는 1991년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에 설립한 동물산업에 관련된 모든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2년제 전문학사 학점은행제 기관입니다.

상담전화 02-337-9900

[홈페이지]

http://www.yonheepet.ac.kr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2년제 애완동물관리전공 취업특성화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특수동물사육사, 반려견훈련사, 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동물매개치료사, 동물간호복지사, 동물행동교정사, 아쿠아리스트, 관상어관리사, 2호선 홍대거리에 위치한

www.yonheepet.ac.kr


[관련 포스팅] 동물산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 증폭

https://zzinreview.tistory.com/4

 

"동물분야"(동물학과)를 목표하는 학생들이 늘고있다.

Growing Animal Industry 고등학교 진로 상담 일을 하는 본인은 최근 동물산업에 관한 꿈을 가진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느낍니다. 보통 일반계 고등학교 기준, 각 고등학교마다 적으면 3명, 많으면 10명 정도..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