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물분야"(동물학과)를 목표하는 학생들이 늘고있다.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0. 3. 24. 15:21

본문

반응형

 Growing Animal Industry

 

고등학교 진로 상담 일을 하는 본인은 최근 동물산업에 관한 꿈을 가진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느낍니다. 보통 일반계 고등학교 기준, 각 고등학교마다 적으면 3명, 많으면 10명 정도가 이 분야에 대한 꿈을 갖고 있으며, 이 분야를 교육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같은 경우, 동물산업에 관해 목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해가 갈수록 더 늘어나고 있음을 파악했습니다. 출산률이 줄어듦에따라 고등학교 학반도 점점 줄어드는데에 반해 동물산업에 관한 꿈을 가진 학생들은 해가 갈 수록 늘고있다는 것은 그 만큼 동물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다본 학생들이 많다는 것, 그리고 동물들을 그만큼 사랑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여겨집니다. 80년대생인 본인은, 어린시절과 지금 고등학교를 다니고있는 2000년대생의 학생들이 자라오면서 반려동물에 관해 느끼는 인식이 많이 달라진 것을 크게 느낍니다. 사실 제가 어렸을 적, 물론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도 종종 있었지만, 밖에서 집을 지키는 강아지, 동네 길을 걸으면 주인 없이 혼자 혹은 무리지어 밖에 돌아다니는 강아지 등 주변 곳곳에서 강아지들을 쉽게 볼 수 있었지만, 사실 반려동물이란 존재를 하나의 가족 구성체로써 여기는 문화는 다소 적었던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나면 강산이 변하고 시대가 변하는 만큼 무려 20년이 지난 지금 반려동물을 점점 더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써 인식하는 사람들이 늘며 이 같은 사회적 현상은 관련 동물산업이 발전하고 그 꿈을 꾸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특성화 고등학교라고해서 고등학교때부터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진로를 일찌감치 정한 학생들은 미리 그 분야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적 기회가 주어지는데, 이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도 동물분야에 관한 전공을 이미 가르치고 설립하고있는 학교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적 동물학과 고등학교-

애완동물관리과 : 고양고등학교(경기)

애완동물과 : 광주자연과학고등학교(광주), 전주생명과학고등학교(전북)

동물자원과 : 영서고등학교(강원), 천안제일고등학교(충남), 청주농업고등학교(충북), 홍천농업고등학교(강원)

동물산업과 :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경남)

레저동물산업과 : 발안바이오과학고등학교(경기)

 

이러한 특성화 고등학교는 고등학교때부터 전문적인 동물산업에 관한 커리큘럼을 배우기 때문에 동물분야에 관해 목표가 확고하다면, 목표에 한걸음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입니다. 그리고 동물전공 관련한 특성화 고등학교 입학 전, 동물분야에 관련한 자격증을 미리 취득해놓으면 입학하는데 가산점이 되기때문에 어린 친구들이 동물전공 특성화 고등학교에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미리 관련 자격증을 준비해보는 것도 좋을 방법이 될 것 입니다.

 

-대표적인 동물분야 관련 자격증-

1. 반려동물관리사

2. 반려동물장례지도사

3. 반려동물행정교정사 등

 

© freetousesoundscom, 출처 Unsplash

그리고 동물산업에 관한 목표를 가진학생들이 비단 특성화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뿐만은 아니며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 또한, 3~10명 정도의 학생들이 동물산업에 관한 목표를 설정을 하고 진로상담을 받습니다. 학생들이 여러가지 질문을 하는데 이 분야에 관한 직업에 대해서 굉장히 궁금해 합니다. 대표적인 직업군으로는 수의사와 동물보건사, 동물사육사가 있고 그 외에도 애견미용사, 아쿠아리스트, 동물구조사, 동물산업 관련 행정가, 반려동물관리사와 애견훈련사, 펫시터, 동물매개치료사, 경찰견 핸들러, 군견병사, 펫유치원과 펫호텔 등을 포함함 펫산업경영자, 동물장례지도사, 동물학 훈련강사 및 교수 등 다양한 직업군이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직업군이 분포해 있으니 구독자 여러분 중에서도 한번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rwltn1, 출처 Unsplash

그리고 소수의 동물산업 전공 특성화 고등학교 이 외에는 동물분야에 관한 교육을 받기가 쉽지 않기때문에 동물분야를 목표로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2년제 혹은 4년제 대학 진학을 목표로합니다. 동물산업직군은 다른분야보다도 동물 핸들링, 관리 등 실무 중심의 교육이 뒷받침 되어야하기 때문에 실습중심의 교육기관을 잘 선택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무중심 전문학사 2년제 전문학교 기관으로는 대표적으로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서울예술전문학교 등이 있고 동물학과 관련 진학 일반 대학으로는 신구대학교, 서정대학교, 연암대학교, 우송정보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학교가 있겠지만, 진로상담을 하면서 학생들이 주로 찾아 본 학교위주로 말씀드렸음을 알립니다.

자신이 정말 동물을 사랑하고 동물분야에 관한 뚜렷한 목표가 있다면 자신있게 추천해주고 싶은 분야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구독자분 여러분들 중에서 이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의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동물보건사에 관한 모든 정보 (수의테크니션)

https://zzinreview.tistory.com/13

 

동물보건사 되고 싶은 사람 필독!

지금까지 동물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부 전문학교 기관과 대학교 및 여타의 관련 교육 시설을 통해 교육을 이수하고 졸업을 한 뒤, 수의사의 어시스턴트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2..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