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물들의 부동산 비하인드 스토리 (새둥지, 땅굴, 개미집..) #1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0. 4. 2. 01:00

본문

반응형

사람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며 하나의 가정을 꾸리기 위해 내 집 마련이 매우 중요한데요. 서울권에 사는 저 또한 내 집 마련의 꿈을 꾸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네요 : (

동물들도 마찬가지로 자신 스스로와 자신의 새끼를 안전하게 지키고 새들은 알들을 따뜻한 둥지 안에서 보호하기 위한 집을 만들기 위해 서로 위치 경쟁을 벌이는데요. 사람이나 동물이나 좋은 위치의 집을 구하기는 참 쉽지 않네요 : (

동물, 새들 뿐만 아니라 곤충들의 집 또한 매우 구조적이고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그 곳에 살아가는 환경과 동물들의 본능적 지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동물들의 이 놀랍고 신비한 각양각색의 집을 한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호주 성당흰개미의 집

출처 M. Raupp, bugoftheweek.com

호주 다윈 남쪽의 리치필드 국립공원에서 발견되는 이 성당흰개미의 집은 마치 웅장한 대성당의 한 건축물을 연상캐합니다. 이 큰 구조의 건축물을 흰개미들 스스로가 만들었다니 정말 놀랍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인간으로 따지면 에베레스트 산을 능가하는 건축물을 만든 것이나 다를 바가 없을 정도인데요, 호주 흰개미들의 엄청난 건축 기술력을 엿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흰개미들은 몸집이 아주 작고 몸이 희며, 호주 전역에서 호주인들을 꾀나 괴롭히는 녀석들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이 몸집이 작은 녀석들의 집은 적으면 5m 크면 10m까지 탑을 세우고 개미집의 벽은 공기가 자유롭게 순환될 수 있도록 많은 구멍이 나 있습니다. 또한 식략저장고, 산란방 등으로 이루어진 각각의 방들이 배치되어있어 흰개미들이 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조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끔 만듭니다. 이러한 성당흰개미의 집은 흰개미들에게 초호화 호텔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거대한 성당흰개미의 집에는 왕개미와 여왕개미가 있고 이 녀석들은 엄청난 새끼 개미들을 생산합니다. 한 여왕개미 아래 200만 마리가 넘는 개미들이 공동 생활을 하고 있으며 병정개미, 일개미 등으로 역할이 나뉩니다. 호주 성당흰개미 집의 적당한 습도와 통풍 그리고 적절한 온도 유지 기술은 인간의 건축 기술력 저리 가라 인 것 같습니다.

 

굴토끼의 집

출처 Foto del día

굴토끼는 전 세계의 가축화 된 집토끼의 원종입니다. 원래는 유럽의 중남부, 북아프리카에 분포되어 있었는데 후에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뉴직랜드, 칠레, 북아메리카 등의 야생으로 침입하여 농작물의 해를 끼치는 아주 유명한 동물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굴토끼는 그물처럼 상호연결 된 땅굴망을 파서 집을 만드는 동물로 잘 알려져있는데, 먹이를 찾아다니지 않는 다른 시간에는 대부분 땅굴을 파는데 집중을 합니다. 그리고 굴토끼는 새끼를 위해 바닥에 부드러운 잡초와 자신의 털을 깔아놓습니다. 또한 암컷 토끼를 위한 토끼굴 침실과 비상 시 긴급 탈출구도 마련하는 영특한 건축지식을 가지고있습니다.

굴토끼의 갓 태어난 새끼는 앞을 볼 수 없고, 털이 없는 채로 아주 연약하게 태어납니다. 그래서 땅굴 안의 따뜻한 둥지에서 자라는 것이 매서운 바깥 기온과 천적으로부터 새끼를 보호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새끼 굴토끼들은 모든 것을 어미에게 의지하며 어미가 만들어 놓은 따뜻한 굴 안에서 무럭무럭 자랍니다. 

 

달팽이의 집

연체 동물 가운데 유일하게 복족류만이 육지 생활을 하는데요. 그 이름은 바로 우리가 너무 잘 아는 "달팽이"입니다. 달팽이는 거북이와 같이 집을 따로 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친척벌 되는 고동이나 소라처럼 집을 통채로 짊어지고 다니기 때문이죠. 그리고 달팽이는 비오는 낮이나 야간에 보통 활동하며 나뭇잎이나 풀을 뜯어먹고 삽니다. 나선형 모양의 집은 자신만의 안락한 공간이 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달팽이의 이동속도는 알다시피 굉장히 느린데, 이 무거운 집을 통채로 옮겨다니기 때문에 느릴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동물들의 내 집 마련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다시 재미있는 동물들의 내 집 마련 2탄을 게재 할 예정이니 많은 구독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포스팅] 동물들의 부동산 비하인드 스토리 2탄

https://zzinreview.tistory.com/16

 

동물들의 부동산 비하인드 스토리 #2

사람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며 하나의 가정을 꾸리기 위해 내 집 마련이 매우 중요한데요. 동물들 또한 마찬가지로 자신 스스로와 자신의 새끼를 안전하게 지키고 새들은 알들을 따뜻한 둥지 안에서 보호하기..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