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젖소야, 우유는 대체 어떻게 만들어지니?

동물스토리

by 이제 말할게 2020. 4. 10. 10:00

본문

반응형

매일 아침마다 간단하게 우유 한잔씩 마시고 출근을 합니다. 한잔 정도만 마셔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담백한 맛 때문에 우유를 정말 좋아합니다. 우유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당, 나트륨, 칼슘 등 몸에 필요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하루에 적당량 마신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우유를 젖소의 젖으로부터 얻는 것은 다들 아실텐데, 우유가 만들어지는 자세한 과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젖소는 소 과의 한 종이며 우유 생산을 목적으로 목장에서 주로 기릅니다. 유럽이 원산이며 하얀 몸에 검은 점, 갈색 점 등 다양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젖소의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저지종, 에어셔종, 홀스타인종이 있으며 한국에서도 별도의 젖소 품종은 없고 유럽의 품종을 그대로 이어받아 키우고 있습니다.

젖소 한 마리가 1년 동안 생산하는 젖의 양은 약 5000kg이며 유지율은 3.5% 가량 정도됩니다. 젖은 분만 후 1개월 쯤이면 최고의 양에 달하며 그 후에 점차 감소해갑니다. 계획적인 분만을 위해서 출산 2개월 전부터 건유 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젖소의 주요 임무는 우유 생산에 있기 때문에 암컷이 물론 중요합니다. 그래서 수컷들은 번식에 이용하지 않는다면 식용 등으로 도살됩니다.

 

젖소들은 좋은 풀을 잘 먹어야 젖이 잘 나옵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싱싱한 풀을 먹고 겨울에는 잘 말린 마른 풀을 먹습니다. 그리고 젖소가 적은 목장에서는 손으로 직접 젖을 짜지만 젖소가 많은 목장에서는 젖을 빨리 짜려고 기계를 씁니다. 젖소의 젖꼭지에 젖 짜는 기계를 끼우면 젖이 우유 통 속으로 고스란히 흘러 들어갑니다. 젖을 기계로 짜다가 젖소가 다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안전하게 끼우고 사용하기 때문에 그럴 일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젖은 짜자마자 냉장 탱크에 담아둡니다. 그러면 날마다 커다란 냉장차가 와서 우유 공장으로 싣고갑니다. 그 곳에서 젖소의 젖을 우리가 먹을 수 있도록 가공하는 작업을 거치는데 공장에는 우유를 담는 커다란 탱크와 우유가 흘러가는 관, 불순물을 없애 주는 청정 기계, 우유 알갱이를 잘게 부수는 균질 기계, 우유를 살균하는 기계, 우유를 병이나 우유 팩에 넣어 포장하는 기계가 과정과 순서에 따라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식품을 다루는 공장이다 보니까 우수한 청결을 유지합니다.

 

 

갓 짜낸 젖소의 젖이 우유 공장에 도착하면, 연구원들은 조속히 여러 가지 사전 검사를 진행합니다. 우유가 얼마나 신선한지, 유지방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 등을 체크하고 품질 검사를 합니다. 우유를 가만히 두면 위에 크림이 떠오르는데, 그것이 바로 유지방입니다. 유지방이 많으면 목장주는 제품에 대한 값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어 젖소들의 질 좋은 젖의 생산을 위해 젖소들에게 많은 투자를 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먼저 균질 기계로 균질화를 진행하는데, 이는 우유 알갱이를 잘게 부수는 작업을 일컫습니다. 우유를 균질화하면 유지방이 아주 잘게 부서지고, 잘게 부서진 유지방을 우유의 다른 성분과 섞습니다. 이렇게 하면 유지방이 크림이 되어 위로 떠오르지 않게 됩니다. 그리하여 완전히 균질화된 우유는 진하고 아주 걸쭉합니다. 개인적으로 걸쭉한 우유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크림을 완전 뺀 탈지 우유를 마시면 됩니다. 물론 크림을 조금만 뺀 우유도 있고, 우유에서 뽑아 낸 크림을 따로 포장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균질화가 끝나면 해로운 균을 죽이기 위해 살균을 합니다. 프랑스의 과학자 루이 파스퇴르가 우유에서 해로운 균을 없애는 저온 살균법의 원리를 알아내어 유명해졌고 이를 지금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마지막으로 가공이 모두 끝난 우유는 우유팩과 같은 용기에 담고 상표를 붙입니다.

 

이로써 젖소로부터 얻을 젖에서 우리가 마시는 신선한 우유를 만드는 과정까지의 여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마시는 우유는 대부분 젖소한테서 얻은 것입니다. 물론 젖소가 많지 않은 나라에서는 염소와 양의 젖을 얻어 마시기도 합니다. 그만큼 젖소는 우리에게 필요한 동물이며 젖소로부터 얻는 신선한 우유를 마시기 위해서는 원초적으로 젖소들이 무럭무럭 자랄 수 있게 하는 좋은 지구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구 환경과 우리에게 유익한 도움을 주는 동물들을 잘 보호하고 아껴야 합니다.

 

[관련 포스팅] 젖소에 관한 모든 이야기

https://zzinreview.tistory.com/23

 

우유 만드는 젖소에 관한 모든 이야기 (목장체험 추천)

젖소는 우유를 생산해내는 인간에게 있어 중요한 동물 중 하나 입니다. 치즈, 빵, 아이스크림, 요거트 등 우유가 안 들어간 제품이 없고 우유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친숙한 음식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