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반려동물 GPS [고양이,강아지 위치추적 장치] 추천하는 이유와 발전해야 할 점 (필독) / 반려견, 반려묘 잃어버렸을 때 (유기견, 유기묘)

동물스토리

by 이제 말할게 2020. 5. 11. 07:00

본문

반응형

찐리뷰 :) 동물 이야기

평소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사람들의 일상에 관한 글을 읽기 좋아하는데, 그 중 한 안타까운 사연이 있었습니다. 5살 정도 되는 딸과 반려견을 함께 키우는 부부가 있었는데, 하루는 아버지가 실수로 키우던 강아지를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당연히 딸은 울고불고 난리가 났고, 그 아버지가 임기응변으로 딸을 달래기 위해 똑같이 생긴 강아지를 재빨리 분양 받아서 딸의 마음을 일단 진정 시켰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다행히 딸이 어린 나이라 예전 강아지와 구분을 하지 못하여 딸의 마음을 위로 하는데는 성공하였지만, 계속해서 예전 사라진 강아지를 찾아다니고 노력하였으나 결국 못 찾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순간의 실수로 키우던 반려견을 영영 못 찾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정말 큰 특징이 있지 않는 한 비슷한 외모를 가진 유기견이 너무나 많고 찾는 과정이 여간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는 전단지를 돌려가며 많은 시간 자신이 키운 반려동물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는 반려동물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목걸이형 GPS 장치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우리 일상 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GPS는 위성의 신호를 수신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위성항법시스템입니다. 현대에 차량, 선박, 항공의 네비게이션 등 정말 많은 분야에 활용되어지는데, 그 기술이 현재는 더더욱 정확해지고 신뢰성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제가 키우는 반려견 또한 산책할 때 반려동물 전용 GPS 장치를 몸에 매달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GPS 장치와 연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깔아 사용하면 반려견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정확하게 표시해주던데 그 오차 범위도 크지 않을 정도로 기술력이 뛰어난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 전용 GPS 장치도 꽤 튼튼하고 생산되어지는 브랜드 마다 다르겠지만, 방수도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의 안심 반경 거리를 지정할 수 있어 지정한 'm' 이상 반려동물이 이탈하게 되면 자동으로 알림을 통해 주인에게 알려준다고 합니다. 현재 제가 작성하는 동물 이야기는 특정 브랜드를 리뷰하는 목적의 글은 아니기 때문에 검색창에 '반려동물 전용 GPS'를 검색해 보신다면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니 구매하셔서 반려동물을 잃어버려 슬퍼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반려동물 GPS 장점

1. 한 해에 유기견 발생 건 수가 1만 건에 달할 정도로 엄청난 수 입니다. 다시 주인이 찾지 못하거나 재분양 받지 못하면 안락사에 놓이게 되는 현실이기 때문에 이러한 유기견 발생 수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반려동물을 잃고 아무 대책 없이 슬퍼만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반려동물이 일정 거리 이상 이탈 할 경우 자동으로 알림이 울려서, 반려동물을 일 적인 이유 등으로 신경 쓰지 못할 경우에도 현재 이동 상황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반려동물 GPS 장치를 비롯해 반려동물 산업이 발전할 수록, 이 사회가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 인식이 더욱 굳건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반려동물 GPS 장치는 여러 가지 반려동물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반려동물 GPS가 더 발전했으면 하는 점

1. 대부분의 브랜드가 반려견의 목 주변이나 목줄에 부착하는 것이라 반려동물이 움직일 때 달랑 거리거나 거슬린다면, 일부 반려동물들은 그것에 매우 신경을 써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여러 부위에도 선택적으로 부착 가능한 제품이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생체 GPS' 라고 해서 몸속에 삽입하는 기술도 발전하고 있어 반려동물 건강에 해가 가지 않는다고 검증된다면, 그 실용성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범위도 넓어질 것 같습니다.

2. 베터리가 최장 50시간 이상 사용 가능한 제품도 있지만, 방전되기 전에 찾아야 하기 때문에 베터리에 관한 기술적 문제가 더 발전되어야 합니다.

3. 반경이 넓어질 수록 위치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려동물 GPS 기술의 정확성에 관한 기술력이 더 발전되어야 합니다.

4. 다른 사람들이 발견하였을 때, 주인의 인적 사항이 기계에 보여질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앞으로 반려동물 GPS 장치의 의무화가 법 제도적으로 실현되어, 유기동물의 수를 감소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이 분야의 기술에 대한 수요와 정부의 관심을 통해 더더욱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을 잃고 슬퍼하는 사람들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개물림 사고로 사람이 죽는다면??

https://zzinreview.tistory.com/3

 

개물림 사고로 사람이 죽으면??

전국에서 반려동물 가구가 급증하면서 반려동물 에티켓이라는 의미의 신조어 ‘펫티켓’이 생겨났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물 에티켓 문화의 정착의 필요성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고, ��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