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 / 연봉 / 업무 / 장단점 에 관한 100% 모든 정보 [필독]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0. 5. 21. 10:00

본문

반응형

찐리뷰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의 주제는 '반려동물장례지도사'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현재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2000만에 도달하면서 반려동물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 '반려동물장례지도'가 어떤 직업이고 왜 중요한 직업인가에 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출처 21그램

'반려동물장례지도사'는 어떤 직업일까?

반려동물장례지도사는 죽은 반려동물의 주인과 장례 절차에 대한 상담과, 장례식 진행, 동물등록말소 등과 같은 법적 처리, 납골 등의 모든 절차를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반려동물장례지도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관련 실무와 시험을 합격한 후, 현업에서 일 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게 됩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가 뜨고 있는 이유

안타깝게도 반려동물의 평균 수명은 13~15세로 인간의 5/1 정도 밖에 살지 못합니다. 따라서 키우는 동물과의 이별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런데 이 전부터 죽은 반려동물이 죽고 난 후 사체를 땅에 묻는 것은 법적으로는 금지 되어있다고 합니다. 이에 관하여 잘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죽은 반려동물을 땅에 그대로 묻는다면 과태료나 범칙금이 발생된다고 하니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반려동물장례에 대한 마땅한 시설이 없었을 당시에는 반려동물의 사체는 '생활폐기물'로 분류가 되어 종량제 봉투에 묶어서 버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는데, 죽어서 까지 쓰레기 취급을 받아야 하는 과거의 반려동물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점점 반려동물장례에 관한 산업이 발달해왔고, 키우던 반려동물을 냉정하게 쓰레기 봉지에 묶어서 버리는 사람은 대부분 없기 때문에 그만큼 이용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동물장례지도사'가 해야할 일이 더욱 더 많아지며, 그 역할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 시험에 관한 정보

현재 대부분의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은 민간 기업에서 발행됩니다. 앞으로 점점 중요성이 높아질 수록 국가 자격증 및 동물보건사와 같이 국가시험으로 나 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빠르게 알아보고 경력을 쌓는 것이 미래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는 1차 필기시험

'반려동물장례학개론', '반려동물 장례행정', '공중보건학 및 위생관리' 3과목을 치루며, 각 과목 최소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이 됩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는 2차 실기시험 

1차 합격이 되면 2차 실기시험을 치룰 자격이 생기게 되는데, '펫로스상담'과 '장례절차실습'을 치르게되고 이 모든 시험을 합격한다면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취득까지의 기간은 3개월정도 걸리게됩니다.

 

[자격증 취득 기관은 검색창에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을 검색해보세요]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연봉

반려동물장례지도사의 연봉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균 연봉 2200~5000 만원 정도이며, 자신의 역량과 경력에 따라 달리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장례에 관한 사업을 하신다면, 그 이상도 벌 수 있을만큼 굉장히 수요도 많고 비전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의 힘든점

1. 어느 직업에서나 스트레스가 있기는 마련입니다만, 장례업체의 특성상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이별한 탓에 보통 고객들이 상당히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과정 등, 여러가지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동물을 사랑해서 선택한 직업이더라도 보호자가 사람이기 때문에 그 관계에서의 스트레스는 벗어나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2. 아무래도 서비스 업종이다보니 휴일에도 근무하는 스케쥴형 근무가 보통입니다.

3. 동물이나 사람의 장례업을 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우울함을 달고 사는 것이 사실이라고 합니다.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반려동물들의 떠나는 길을 인도해준다는 사명감을 갖고 일하는 것이 중요할 것 입니다.

 


자료 도움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는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부근에 위치한, 특수 희기동물 및 반려동물 사육 관리 및 미용과 훈련 등 여러가지 동물 관련 교육을 가르치는 학점은행제 기관입니다. 2년제 학위 취득 교육 기관이라서 동물관련한 학위 과정을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취득하여 취업까지 돕는다고 하네요. 동물 산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로상담 02 337 9900

1991년 서울 마포구 성산동에 설립한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는 동물산업에 관한 2년제 전문학사 학위 교육과정 등을 진행합니다.  [대학과정 / 직장인과정 / 고3 위탁과정]

특수동물사육학과

애견훈련학과

애견미용학과

수의테크니션학과

동물매개치료학과

동물창업학과

 

홈페이지 http://www.yonheepet.ac.kr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2년제 애완동물관리전공 취업특성화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특수동물사육사, 반려견훈련사, 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동물매개치료사, 동물간호복지사, 동물행동교정사, 아쿠아리스트, 관상어관리사, 2호선 홍대거리에 위치한

www.yonheepet.ac.kr


끝맺음

장례업의 특성상 상당히 쉽지는 않은 일이라고 생각은 됩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고, 법적으로도 반려동물을 아무데나 묻어버릴 수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그 수요도 늘어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반려동물 장례 문화에 관한 깊은 생각을 갖고 계신분들은 꼭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반려동물 장례식 절차에 관한 정보

https://zzinreview.tistory.com/43

 

반려동물 장례식 절차에 대한 자세한 정보 (강아지 장례, 고양이 장례) / '반려동물장례지도사'의

찐리뷰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반려동물 장례 절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반려동물을 키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