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경험한 진짜 리뷰를 전달해드리는 '찐리뷰 말해줘'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제가 얼마 전에 4년 동안 살았던 전세 자취방에서 이제 결혼 준비를 위해 아파트를 매입하고자, 그 전에 친적 동생 집으로 잠시 거처를 옮기게 되었는데요. 지금까지 전입신고를 직접 동사무소에 찾아가서 하였지만, 은행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집에서 컴퓨터로 쉽고 편리하게 신청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입신고 온라인 신청 방법 10단계를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정부24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중간쯤에 집 그림과 함께 전입신고 메뉴가 있습니다. 상단 정부24 홈페이지 이미지에 동그라미 친 메뉴를 보시고 그 메뉴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온라인 신청은 특수한 경우가 아닐 경우, 발급 비용은 무료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상단에 동그라미 친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시, 은행기관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자신이 이용하는 은행기관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셨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한다면 전입신고 이 전, 전입신고 약관이 나타납니다. 자세하게 읽어보시고 본인이 온라인 전입신고가 가능한지를 확인하시고 유의사항에 '예' 버튼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약관을 확인하시면 상단의 이미지와 같이 전입신고 1단계 신청인 정보를 기제하는 메뉴가 뜹니다. 신청자의 정보와 전입 사유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자의 정보를 작성하면 전입신고 2단계 이사 전에 살던 곳을 작성하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자신이 이 전에 거주하였던 주소를 조회하면 상세주소가 자동으로 뜹니다. 다 체크 하셨으면 '다음단계'를 누릅니다.
전입신고 3단계에서는 이사한 곳에 관한 정보를 작성합니다. 이사한 곳의 주소가 틀리지 않게 정확하게 작성해주시고, 이사한 곳에 여러 사람들이 같은 세대를 구성하거나, 이사한 곳에 이미 세대주가 거주하고 있는 경우 체크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사하는 곳에 이미 친척 동생이 거주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를 체크 하였습니다.
같이 이사와서 같이 동거하는 경우와 이미 내가 전입하는 곳에 다른 세대주가 있다면, 그 세대주의 정보를 입력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그 세대주는 제가 전입한다는 것을 동의해야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인터넷 전입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회사 업무 때문에 평일에 시간을 잘 내지 못 했는데, 이렇게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너무 좋았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