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의 특징과 겨울잠을 자는 이유는!? [뱀 겨울잠 / 뱀 짝짓기 / 뱀 체온조절 등] (2)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1. 2. 2. 09:44

본문

반응형

찐리뷰 :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뱀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재밌는 사실을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뱀은 3,500여 종이 서식하며, 그 특징과 모습 등이 각양각색인데요. 이러한 뱀이 가진 특징에 대해 2탄으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뱀과 열

뱀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태양열이 꼭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뱀은 인간이 스스로 체온이 올라가는 것처럼 몸 자체에서 열이 발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야생에서도 햇볕에 열을 받아 따뜻해진 바위나 물에서 일광욕을 즐기는 뱀을 가끔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뱀은 열을 발산하지도 못하지만 열을 또한 내보내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열을 충분히 즐기고 반대로 몸이 과하게 뜨거워졌다고 판단된다면, 몸을 식히려고 서늘한 풀숲으로 몸을 숨깁니다. 그러지 않으면 뱀은 고온에 스스로 열을 조절하지 못해 죽습니다.


뱀의 겨울잠

뱀이 긴 겨울잠을 자는 이유 중 하나도 체온 조절에 있습니다. 체온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는 뱀은 추운 기온에 계속 활동하다 보면 충분한 열을 받지 못하여 죽게됩니다. 따라서 땅굴이나 동굴속으로 몸을 숨겨 잠을 자는데, 수백 마리의 뱀 떼가 같이 모여서 겨울잠을 자기도 한다니 발견한다면, 꽤나 징그러운 광경이 아닐 수 없겠습니다.

 


뱀의 짝짓기

뱀이 추운 겨울을 지나 따뜻한 봄이 되면, 잠에서 깨어나 짝을 찾고 짝짓기를 합니다. 그리고 짝짓기가 끝난 암컷 뱀들은 축축한 곳에 자신의 알을 낳습니다. 그리고 닭처럼 알을 품으며 알을 보호하는 것으로 예상하겠지만, 비정한 어미 뱀은 알을 낳고 그냥 유유히 사라집니다. 그렇게 어미 잃은 외로운 알들은 스스로 알아서 부화하여 새끼 뱀으로 태어납니다. 이 새끼 뱀들은 특이한 것이 누가 가르쳐준 것도 아닌데, 본능적으로 알아서 잘 돌아다니며 곤충이나 작은 동물을 잡아먹고 독립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끝맺음

지금까지 뱀에 대한 재미있고 흥미로운 포스팅이었습니다. 뱀을 징그럽고 싫어하는 사람도 많지만, 반면에 굉장히 관심많고 애완뱀으로써 키우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뱀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의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도움]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동물산업학부

www.yonheepet.ac.kr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2년제 애완동물관리전공 취업특성화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특수동물사육사, 반려견훈련사, 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동물매개치료사, 동물간호복지사, 동물행동교정사, 아쿠아리스트, 관상어관리사, 2호선 홍대거리에 위치한

www.yonheepet.ac.kr


[관련 포스팅] 뱀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들 (1)

zzinreview.tistory.com/82

 

[뱀 종류 / 뱀 수명 / 뱀 특징 등] 뱀에 대한 재밌는 사실 알아보기 (1)

찐리뷰 :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뱀에 관한 재밌는 이야기를 전달 해드리고자 합니다.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