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 종류 / 뱀 수명 / 뱀 특징 등] 뱀에 대한 재밌는 사실 알아보기 (1)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1. 1. 8. 09:41

본문

반응형

찐리뷰 :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뱀에 관한 재밌는 이야기를 전달 해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반려동물로써 강아지와 고양이를 넘어 애완뱀을 키우시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는데요. 호불호가 갈리는 생물이지만, 좋아하시는 분들은 엄청 좋아하시는 뱀. 이러한 뱀에 대한 재밌는 정보들을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전세계 뱀의 종류

 뱀은 파충류에 속하는 생물로써, 다리가 없이 진화한 독특한 파충류 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나 동물원 또는 야생의 숲 속에서도 가끔 볼 수 있는 뱀은 지구상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는 생물 중 하나 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3,500여 종의 뱀이 서식하며, 그 크기와 색깔을 포함한 모습과 독성의 유무 등, 매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뱀의 일반적 특징

 뱀은 보통 긴 몸을 가지고 있고, 몸의 대부분은 각각의 색을 지닌 비늘로 덮여있습니다. 비늘의 구조는 자세히 보면 한옥 지붕 위의 기왓장처럼 서로 겹쳐있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다리가 없는 생물로 진화하였지만, 나무를 타고 땅위를 기어다니며 헤엄을 치는 등 자유자재로 움직입니다. 뱀의 이동은 보통 S자 형태로 몸을 구부려 이동하며 앞으로 밀면서 나아갑니다.

 그리고 뱀의 눈은 보통 둥근 형태에 눈동자는 사람처럼 이리 저리로 움직이질 못합니다. 그리고 눈꺼풀도 없어서 깜박이지를 못하는데, 그렇게 되면 너무 건조해져서 따갑지 않을까 염려가 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뱀이 눈을 깜박이지 않는 대신 투명한 보호막이 눈을 덮고 있어 건조하지 않게 보호해 줍니다. 그리고 시력은 굉장히 낮아서 콧구멍을 이용하여 냄새를 맡거나 혀를 낼름거리며 냄새 분자를 맛보며 시각 대신 후각적 판단에 의존합니다. 또한, 코 옆에 열 감지 기관을 통해 사물의 온도를 감지하여 장애물이나 먹이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뱀의 수명

 뱀은 종에 따라서 수명이 다릅니다. 천적에게 먹히지 않는 이상, 보통 야생의 뱀이나 작은 뱀의 경우 15~20년 정도 살며, 대형뱀이나 동물원에 서식하는 뱀들은 30년까지 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뱀의 수명이 꽤 긴 것 같습니다.


뱀의 사냥

 뱀은 보통 개구리와 같은 양서류, 쥐 등의 설치류, 파충류 등 다양한 동물을 잡아 먹습니다. 크기가 매우 큰 아나콘다의 경우 인간도 잡아먹을 수 있을 만큼 먹이를 가리지 않는데요. 뱀이 사냥을 할 때, 후각과 열감지 기관으로 먹잇감을 판단하지만 개구리가 팔짝 뛸 때 느껴지는 진동도 판단할 수 있어 낮은 시력으로도 사냥에 최적화된 생물입니다. 뱀이 이처럼 먹잇감을 발견하고 포획한다면, 낚싯바늘과 같은 이빨로 먹이를 물어버립니다. 종에 따라서 독성 물질도 함께 분비되기 때문에 야생의 뱀은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뱀의 이빨은 먹잇감을 물고 죽이기에는 좋지만, 인간처럼 음식을 씹기에는 굉장히 불편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 대신에 뱀의 턱 뼈는 양쪽으로 크게 벌어질 수 있는데, 먹이를 씹는 대신에 입을 크게 벌려 먹잇감을 그대로 목구멍으로 밀어 넣어버립니다.

 이처럼 먹잇감을 물거나 독성을 함께 내뿜으며 사냥을 하는 뱀들도 있고 멋잇감을 온몸으로 칭칭 감아 질식사 시키거나 몸을 360도 회전 시켜 먹잇감을 포획하는 뱀도 있습니다. 먹잇감은 살아있든 죽어있든 가리지 않으며, 먹잇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뱀은 한번 식사를 하면 한동안 아무것도 먹지도 않는 일회당 고효율성 식사를 생활화합니다. 일 년에 8~10회 정도 밖에 먹이를 먹지 않는 뱀도 있으며, 심지어 대형 비단구렁이류는 한 번 사냥 후, 1년 동안 아무것도 안 먹고 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뱀의 천적

 이처럼 사냥에 능숙한 뱀일지라도 야생에 온갖 천적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특히 새끼 뱀일 때일 수록 천적에게 죽임을 당할 확률이 매우 높으며 새들이나 대형 설치류, 악어, 심지어 같은 동족인 뱀에게 잡아먹히기도 합니다. 생존을 위해서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뱀의 전쟁과도 같은 일생입니다. 


끝맺음

 지금까지 뱀에 대한 재밌는 사실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뱀에 대한 또 다른 재밌는 사실을 포스팅 해 보려합니다. 뱀에 대해 관심 있으시고, 애완뱀을 키워보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 전에 뱀에 대한 상식을 미리 알아두신다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입니다. 지금까지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 도움]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동물산업학부

www.yonheepet.ac.kr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2년제 애완동물관리전공 취업특성화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특수동물사육사, 반려견훈련사, 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동물매개치료사, 동물간호복지사, 동물행동교정사, 아쿠아리스트, 관상어관리사, 2호선 홍대거리에 위치한

www.yonheepet.ac.kr


[관련 포스팅] 뱀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들 (2)

zzinreview.tistory.com/83

 

뱀의 특징과 겨울잠을 자는 이유는!? [뱀 겨울잠 / 뱀 짝짓기 / 뱀 체온조절 등] (2)

찐리뷰 :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뱀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재밌는 사실을 포스팅 해보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