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물원 사육사 되는 법 / 사육사 연봉 / 업무 / 교육기관 100% 모든 정보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1. 2. 3. 09:44

본문

반응형

찐리뷰 :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 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동물 분야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분들께서 관심 가지실 만한 이야기 인데요. 그 주제는 "동물원 사육사 되는 방법"입니다.


동물원 사육사의 업무

- 동물원 사육사의 가장 큰 업무 중 하나는 동물들의 건강관리와 사육장 환경 관리입니다. 우리가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사자나 호랑이 등의 맹수와 여러 특수 동물들을 갖춰 놓은 시설이기 때문에 각각 동물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물원 사육장의 동물의 배설물을 치우면서도 그 것을 보고 그 동물의 건강상태를 유추해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동물들의 식사량과 행동의 변화, 울음소리 등을 통해 동물들이 스트레스를 받는지 혹은 건강에 어떠한 이상신호가 생긴 것은 아닌지 자세하게 관찰하는 능력이 필요 되어 집니다.

- 사육사들은 청결한 사육장 관리에 최선을 다합니다. 청결한 환경은 동물들의 질병을 막기 때문에 청소와 소독 등에 많은 신경을 씁니다.

- 각각의 동물들의 영양을 고려한 먹이 종류와 배급량을 설정하고, 시간에 맞춰 동물들에게 먹이를 배급합니다. 야생의 본능을 잃지 않도록 일부러 살아있는 먹이를 주어 사냥하게끔 돕는 방식도 하고 있습니다.

- 사육사들은 사육장 내 동물의 번식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합니다. 동물원에는 멸종 위기의 동물들의 보호 장소이기도 하기 때문에 개체의 멸종을 막기 위해 번식 활동을 돕습니다. 따라서 동물원 내 연구원들의 번식 연구에 협조를 합니다.

- 동물원 내 이벤트 활동 때, 관람객들에게 동물들을 소개하고 레크리에이션 활동도 진행합니다.

- 동물원 내 자연사 혹은 여타의 이유로 죽은 동물들을 수습하여 처리하고, 새로운 동물들을 배치하는 업무도 진행합니다.

-  동물원에서 발생되는 비용의 행정관리 업무도 수행합니다.


대기업 및 공기업 메이저 동물원 취업

우리나라 대규모 동물원은 대표적으로 과천시의 '서울랜드'와 용인시의 '에버랜드'가 대표적입니다. 물론 사육사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이 목표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대규모 동물원에서는 간혹 고졸 취업자를 채용하기도 하고, 아르바이트 형태로 채용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규직을 목표하신다면, 최소 2년제 이상 관련 학과를 졸업하시는 것이 추천되어지며, 대기업과 공기업에서는 1차 서류전형 합격 이 후, SSAT 시험 등 기업 자체 내에서 주관하는 채용 시험을 통과하셔야 하기 때문에 관련된 공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3차 채용 면접에서는 동물분야에 관한 질문에 대한 응답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동물 전공자가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의 경우, 동물 관련 자격증은 취업에 유리한 도움이 되며, 운전면허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기업과 공기업의 사육사 채용의 경우 자리가 비면 채용하는 비정규, 상시 채용의 형태가 대부분 이므로, 언제 채용 모집을 하는지 자주 체크하셔야합니다. 사실 메이저 동물원 사육사의 채용이 잦지 않기 때문에 관련 산업의 다른 채용에도 관심을 가지셔야 하며, 채용 모집이 있을 경우 이직을 준비하시는 방법으로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다양한 사설 동물원 기업 취업

메이저 동물원은 아니지만 동물학 전공자나 이 분야 산업에 교육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추천 되어집니다. 최근의 여러 동물 사설 기업들의 동물 사육 환경도 괜찮고 볼거리도 많으므로 취업 시, 관련 경력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또한, 메이저 동물원 보다는 취업이 까다롭지 않고, 채용도 수시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전공자나 자격증 취득자, 동물 산업 경력자들은 좀 더 빨리 취업이 가능합니다.


동물원 사육사의 연봉

메이저 동물원 사육사의 초봉은 보통 3,000만원 초반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대기업 복지 혜택이 좋기 때문에 입사하시면 여러 가지 좋은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일반 사설 기업 동물원은 초봉 2,200~2,400만원 수준이며, 관련 분야의 여러 경력을 쌓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커리어가 더 쌓인다면 더 높은 연봉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동물 사육사를 목표하신다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끝맺음

지금까지 동물원 사육사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사실 메이저 동물원 사육사 채용은 상시 채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 채용 공고가 나올지 모릅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동물원 사육사를 목표하시며 준비 하시더라도 동물 산업의 전반적인 취업을 목표로 시야를 넓히시고, 궁극적으로 메이저 동물원 사육사를 목표하신다면, 채용 공고가 나오는 시기를 잘 체크하시어 때 맞춰 지원을 하셔서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동물원 사육사'에 관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