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최초의 우주견 '라이카'의 위대한 스토리 / Space 동물실험, 소련 스푸트니크 2호 탑승

동물스토리

by 이제 말할게 2020. 4. 22. 07:00

본문

반응형

찐리뷰 : ) 동물 이야기

1957년 당시, 전 세계적 상황은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냉전 시대"의 역사였는데, 당시 소련과 미국은 우주 기술 개발에 관한 막대한 자본을 투입 시켰습니다. 그 당시 우주 기술은 양국 간의 자존심을 건 승부이기도 하였고, 군사적 목적으로도 필히 개발해야 할 중요한 기술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해, 10월 4일에 소련은 "스푸트니크 1호"라는 인공위성을 발사했고, 그 이후로 "스푸트니크 2호"를 추가적으로 발사 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스푸트니크 2호" 발사에는 여러가지 의의가 있었는데, 그 중 대표 되어지는 중요한 임무는 최초로 우주선에 생명체를 탑승 시켜 우주로 가는 여정에서 "생명체가 과연 발사체 내부의 악조건 속에서도 온전히 버틸 수 있는가"와 "생명체가 우주 공간에서도 생존 가능한가"를 파악하는 것 이었습니다. 그 최초의 우주 생명체는 "개"였으며, 그 이름은 "라이카"였습니다.

 

"라이카"는 "시베리안 허스키" 종으로 모스크바 시내의 떠돌이 개에 불과하였습니다. 그런데 우주 기술 개발을 함에 있어서 인간이 우주로 나아가기 전, 안전성 보장 문제로 인한 동물 실험이 불가피하였으므로, "라이카"를 데려다가 우주 실험체로 사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라이카"는 우주로 나아가기 이 전에 여러 가지 "우주견 훈련"을 통해 건강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 시켰습니다. 그리고 "라이카"가 탑승하게 될 "스푸트니크 2호" 발사체에는 "라이카"가 우주에서 아무 문제 없이 생존 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물과 음식을 공급하도록 설계했고, 또한 산소 발생 기계와  온도 조절 장치,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등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라이카"의 생존 여부를 체크 할 수 있는 체온, 맥박, 호흡 감지 장치가 탑제되어 관제탑과 송수신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출처 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4516742&memberNo=4530808&vType=VERTICAL

모든 준비는 마쳤고, "라이카"는 "스푸트니크 2호"에 탑승했습니다. 사실 "라이카"는 모든 임무를 마치고 지구로 돌아오는 계획은 없었습니다. "라이카"는 1주일 간 우주 공간에서 생존하여 생체적 정보를 제공하다가 마지막 결국 설치된 안락사 약물을 통해 고통 없이 죽는 것이 "라이카"의 최종 임무였던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계획대로 "스푸트니크 2호"가 발사되었고 소련은 "라이카"가 성공적으로 우주로 날아가서 모든 임무를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안락사 되었다고 전 세계에 알립니다. 소련을 비롯한 전 세계 사람들은 환호를 하였고, 우주 개발 경쟁 국가 미국은 질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후, "라이카"는 새로운 우주 영웅으로 등극하였습니다. "라이카"의 얼굴이 새겨진 우표가 제작되고, 소련의 우주 개발 기념비에도 이름을 새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7년에는 최초 지구 생명체가 우주로 간 지 50주년을 기념하여 "라이카 동상" 또한 세워졌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반전 스토리가 있는데, 세월이 흘러 2002년 미국에서 개최되었던 "세계 우주 대회"에서 러시아 생물학 연구소의 "디미트리 말라센코프" 박사는 세상이 놀랄만한 데이터 자료를 내 놓습니다. 그 데이터 자료는 당시 "라이카"의 심장 박동수가 3배 이상 빨라졌다 정지되었던 사실을 담고 있었는데, 이는 분석 결과 사실로 밝혀져 당시 소련의 거짓 발표로 결론지어졌습니다. 당시 "라이카"는 엄청나게 높아진 가속도와 온도, 기압을 이기지 못하고 로켓 발사 후, 수 시간 내에 공포와 함께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거짓 사건에도 불구하고 "라이카"의 업적과 공로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못 할 부분이 없었고, 현재의 우주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 점은 변하지 않는 사실이기 때문에 "라이카"는 지금도 우주 기술 개발 역사에 있어 크나큰 존재였음은 확실합니다.

지금까지 최초의 우주견 "라이카"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