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견미용사 연봉 / 자격증 / 업무 / 취업 방법 / 전망 / 교육 에 관한 100% 모든 정보 (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미용사)

동물스토리

by 말리뷰 2020. 4. 27. 09:00

본문

반응형

찐리뷰 : ) 동물 이야기

현재 대한민국 사회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자연히 반려동물 서비스를 찾는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관련 산업이 계속해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반려동물 산업의 꽃 '반려동물미용사 (애견미용사)'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반려동물미용사의 업무

우리가 보통 통용하는 애견미용사는 반려견과 반려묘와 같은 사람이 키우는 애완동물의 청결과 미용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실 강아지 뿐만 아니라 고양이의 미용 업무도 담당하기 때문에 "애완(반려)동물 미용사" 또는 "애완(반려)동물 관리사"라는 명칭이 더 정확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들은 반려동물의 관리 이전,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보호하는 반려동물의 어떤 스타일의 형태를 원하는지 논의 후 결정하고 진행합니다.

또한, 털을 다듬고 깎는 일은 기본이고, 반려동물의 눈꼽, 발톱 손질, 귀 청소 등의 전반적 그루밍 (기본미용)과 발바닥, 생식기, 항문 주위를 포함한 트리밍 (전신미용)의 작업을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애견미용샵이 동물병원과의 애견카페 등  함께 운영는 경우가 많아서 반려동물의 전반적 지식을 갖추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 반려동물의 관리를 하면서 나타나는 피부나 여러가지 문제점을 파악해주고 치료를 권유하는 등의 전문성을 보여준다면 고객은 그 반려동물관리사에게 더욱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고, 이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 경력을 인정받아 더 높은 연봉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려동물미용사 관련 자격증

반려동물 미용 관련 자격증은 사단법인애견협회의 반려견스타일스트 1, 2, 3급, 그루밍 자격증, 애견종합관리사자격증, 한국애견연맹 아트트리머 자격증, 반려동물관리사, 한국애견협외 애견미용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미용 뿐만 아니라 동물행동교정사 자격증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반려동물미용사로써 전반적인 동물관리의 능력을 갖춰 더욱 더 인정받는 인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려동물미용사 되는 방법

반려동물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애견미용 전문학원 또는 2년제 대학 이상의 기관에서 관련 기술 및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애견미용 전문학원 같은 경우 통상적으로 보통 1년 정도의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하고, 2년제 대학기관은 2년동안의 커리큘럼 교육과정을 이수 후 학위취득과 함께 취업합니다. 물론, 더욱 더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한 학위 취득자에 대해 취업시 급여체계가 좀 더 높을 수 밖에 없고, 채용 시 반려동물미용 비학위자에 비해 더욱 더 높은 채용 선호도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최근 동물산업의 성장과 함께 동물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을 이수하고 다방면으로 다재다능한 인재를 선호하므로 관련 학과 2년제 이상 전문 학사 취득자가 취업 시장에서 유리해보입니다. 그러나 본인이 타고난 손기술이 뛰어나고 학위 취득자에 못지 않은 동물 관리 능력이 있다면, 학원에서 교육 이수 후 취업하여 현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것 또한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

따라서 요약해보자면, 동물분야 다방면의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취업시장에서 인정받고, 취업 후 동물 산업에 다방면으로 전문화된 반려동물미용사가 되고자 한다면 대학 진학을 추천드리고, 자신의 실무적 기술에 자신이 있고 빠르게 현장에서 성장하고자 한다면 학원에서 교육 수료 후 취업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미용사 연봉

반려동물미용사를 채용하는 업체나 지역마다 조금씩 상이하고, 학위 취득자와 비 취득자에 대한 대우가 상이하므로 정확하게 말씀은 못 드리겠습니다만,  대략 1900만원~2400만원 사이의 연봉이 평균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어느 분야나 마찬가지겠지만, 자신의 경력과 기술이 높아질 수록 더욱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펫샵을 창업하여 질 좋은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다면 자신의 역량에 따라 매우 높은 돈을 벌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련진출분야 (연관직업)

반려동물미용샵, 동물테마파크, 펫샵, 동물병원미용실, 반려동물미용강사 및 직업학교 전공교수, 애견카페, 대형펫샵, 생태박물관, 쇼독관리, 동식물자연체험학습장, 애견호텔, 애견유치원, 브리더, 애견훈련소 등 


 


자료출처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진로상담 02 337 9900

1991년 서울 마포구 성산동에 설립한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는 동물산업에 관한 2년제 전문학사 학위 교육과정 등을 진행합니다.  [대학과정 / 직장인과정 / 고3 위탁과정]

특수동물사육학과

애견훈련학과

애견미용학과

수의테크니션학과

동물매개치료학과

동물창업학과

홈페이지 http://www.yonheepet.ac.kr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2년제 애완동물관리전공 취업특성화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특수동물사육사, 반려견훈련사, 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동물매개치료사, 동물간호복지사, 동물행동교정사, 아쿠아리스트, 관상어관리사, 2호선 홍대거리에 위치한

www.yonheepet.ac.kr


 애견미용사 정보에 관한 Youtube 영상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tKBnyPxaCGU


[관련포스팅] 동물보건사에 관한 모든 정보 (수의테크니션)

https://zzinreview.tistory.com/13

 

동물보건사 되고 싶은 사람 필독! (수의테크니션)

지금까지 동물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부 전문학교 기관과 대학교 및 여타의 관련 교육 시설을 통해 교육을 이수하고 졸업을 한 뒤, 수의사의 어시스턴트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2..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