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완 토끼 키우기, 주의해야 할 점 100% 정보 / 애완 토끼 분양 전 [필독] 주의 사항

동물스토리

by 이제 말할게 2020. 7. 3. 07:00

본문

반응형

찐리뷰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지난번에 애완 토끼의 추천하는 종류에 관한 내용에 이어서 애완 토끼를 기를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애완견, 애완묘 이외에도 토끼와 같은 포유류와 파충류 등 다양한 동물들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각 동물들마다 키울 때 조심해야 하는 부분들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토끼에게 적합한 먹이

보통 만화에서 토끼가 당근을 보면, 고양이가 생선을 쫓듯 엄청나게 좋아합니다만, 사실 토끼에게 주식으로 당근만 주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토끼가 당근을 계속 먹는다면, 당근 과잉 섭취로 인해 장질환과 설사를 유발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사실 토끼의 주식은 건초인데 당근 과잉 섭취로 인한 장질환 때문에 건초 조차도 잘 안 먹게 되니 적절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토끼의 주식인 건초는 토끼의 소화기관의 운동을 촉진 시키고 장내의 독소의 발생을 억제 시켜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근 보다는 섬유질이 풍부한 건초를 주로 먹이고 당근은 간식 개념으로 일주일에 한 두 차례만 주면 좋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간식 개념으로 줘야 할 음식은 배추, 과일 또한 포함됩니다. 건초는 티모시 건초가 대표적으로 좋으며, 토끼가 어릴 때는 더더욱 음식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토끼 귀 관리

특히 애완 토끼 '롭' 종을 키우시는 분들은 주의해서 봐야 할 부분입니다. '롭' 종은 대표적으로 축쳐져 있는 귀가 매력적인 애완용 토끼 입니다만, 그러한 이유로 다른 토끼들에 비해 귀지가 많이 생겨 귀 염증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1~2주의 간격으로 깨끗한 면봉과 솜으로 토끼의 귀지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물을 무서워하는 토끼

토끼를 키우다 보면 강아지처럼 씻겨야겠다고 물을 뿌려 온몸을 젖게 하고, 욕조에 물을 받아서 물에 담구거나 하는 행동은 하면 안됩니다. 대부분의 토끼는 물을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에 특히 욕조에 물을 받아서 담궈 놓는 행위는 토끼가 극심한 스트레스로 기절하거나 죽을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토끼는 스스로 자신의 혀로 몸을 닦는 그루밍을 통해 자신의 몸을 청결하게 관리하는데요, 궂이 나서서 물을 뿌리거나 물에 담궈 씻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혹 토끼가 조금 지저분해져 씻길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면, 깨끗이 빨아놓은 물수건이나 물티슈 등으로 닦아주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특히 어린 토끼일수록 물을 뿌리거나 샤워 시키는 것은 더더욱 기절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로 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체온에 민감한 토끼

토끼는 체온에 굉장히 민감한 동물입니다. 따라서 인간이 느끼기에도 쾌적한 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특히 물에 젖은 토끼는 저체온증을 금방 느껴 몸을 벌벌 떨다가 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샤워는 금지하고 체온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끝맺음

지금까지 애완 토끼를 키우면서 주의해야 할 점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앞으로 애완 토끼를 기르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사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숙지하시고 키우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애완 토끼에 관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애완 토끼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https://zzinreview.tistory.com/61

 

"애완 토끼 키우기"에 관한 100% 모든 정보 / 애완 토끼 종류 [드워프, 라이언헤드, 롭, 더치, 알비��

찐리뷰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애완 토끼에 관한 주제입니다. 요즘 애완견, 애완묘를 넘어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