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아지 해로운 음식 10가지 (강아지 배탈/강아지 설사/강아지 구토 증상 등) [강아지 알고 키우기 BEST 상식]

동물스토리

by 이제 말할게 2020. 7. 21. 07:00

본문

반응형

찐리뷰 :) 동물 이야기

안녕하세요. 궁금한 동물 이야기를 구독자 여러분들께 알려주는 "찐리뷰 말해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강아지를 처음 키우시는 분들이 잘 모르고 인간이 먹는 아무 음식을 배급하다가 강아지의 건강이 나빠지는 경우가 꽤 있는데요. 이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기를 바라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

1.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펄신' 이라는 독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건강에는 좋을지 모르지만 일부 견종에게서는 호흡곤란과 복통을 일으킨 기록이 있습니다. 특히, 아보카도의 씨앗에서 '펄신' 성분이 더욱 더 많이 함유되어있어 강아지가 아보카도의 씨앗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고 만약 먹었다고 한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에 데려가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뼈다귀

만화 영화에서 강아지는 항상 뼈를 물고 다니며, 뼈를 매우 좋아하는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강아지가 뼈를 좋아할 수는 있지만, 그 것이 건강에 좋다고 확신할 수 없습니다. 사실 강아지에게서 뼈는 그다지 좋은 음식이 아닙니다. 뼈가 날카롭게 부서지면 목구멍과 소화기관을 찢고 출혈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딱딱한 뼈는 강아지의 질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간혹, 강아지 구강 관리를 위해 뼈다귀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 뼈다귀 보다는 '덴탈 토이' 를 주거나 스케일링을 해주는 편이 낫습니다.

 

3. 날고기

인간에게 오랜 세월 길들여진 강아지는 야생 동물과는 다른 면역 체계로 진화 되어져 왔습니다. 따라서 날고기를 섭취하는 야생 동물과는 달리 강아지는 날고기를 그대로 배급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날고기에는 '살모넬라균'과 '대장균' 등이 다량 살아있는 채로 있어, 강아지가 섭취했을 때 설사와 복통 등 다양한 소화기관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우유

어린 강아지일수록, 특히 사람이 마시는 우유를 배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인간에 비해 '락타아제' 라는 유당 분해 효소기 적어, 강아지가 인간이 마시는 일반 우유를 먹었을 때 쉽게 설사나 소화 장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우유가 아닌 반려동물 전용 우유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5. 이스트 반죽으로 가공된 빵

이스트 반죽으로 가공 된 빵 류는 강아지의 위에서 발효되면 독성으로 변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강아지의 위 안에서 발효 된 이스트 반죽은 강아지의 위와 장을 늘어지게 하고, 많은 양의 가스를 생성 시킵니다. 그로 인해, 심한 고통을 느끼며 무기력증과 구토를 동반합니다. 심하게는 위와 장의 파열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6. 양파와 마늘

강아지에게 양파와 마늘 또한 좋지 않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생양파와 생마늘이든, 굽거나 삶은 양파와 마늘이든 모두 강아지의 건강에 해로운데요. 양파의 자극적인 향과 맛은 강아지의 위장에 자극을 주고 적혈구의 심각한 손상을 일으켜 용혈성 빈혈을 유발 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천식과 발작 및 간의 손상을 일으키며 설사와 구토, 무기력증과 소변의 색깔이 적색으로 변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보고되어져 있습니다.

 

7. 초콜렛

달고 맛있는 초콜렛을 강아지에게 나눠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초콜렛의 원료인 코코아에는 '테오브로민'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강아지의 심장이나 신경계통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초콜렛은 좋지 않은 음식이기 때문에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커피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에는 '메틸잔틴' 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강아지의 설사와 구토, 다뇨, 심한 갈증과 호흡곤란을 일으키며, 발작과 비정상적 심박으로 인해 죽음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틸잔틴' 이란 성분은 우리가 먹는 차와 다이어트 약, 진통제, 콜라, 에너지 드링크에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조심해야 합니다.

 

 

9. 포도

포도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일부 강아지들에게는 구토와 설사, 탈수증상과 식욕 감퇴 등을 일으키고 심하게는 신부전증으로 죽을 수도 있다고 하니, 배급시에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건포도 또한 이에 해당되므로 함께 유의하시면 좋습니다.

 

10. 생선

등푸른 생선은 인간에게 최고의 음식입니다. 하지만 생선에 포함된 DHA의 성분을 강아지들이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어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히려 생선의 기름은 강아지의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며, 알레르기 발생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더군다나, 생선의 날카로운 뼈는 강아지의 식도와 위, 그리고 장을 손상 시키는 주범이기 때문에 생선의 배급은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를 키우기 이전에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시어 강아지가 건강하게 잘 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지금까지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