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베체트병 증상 의심되어 검사를 받아 봤더니...

찐리뷰

by 이제 말할게 2021. 1. 14. 09:46

본문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일상의 리뷰를 여러분들께 전달해 드리는 찐리뷰 말해줘 : ) 입니다. 코로나 시기, 이번 겨울이 더욱 더 춥게 느껴지는데요. 제가 특히 겨울만 되면 면역력이 매우 떨어져서 감기에도 쉽게 걸리고, 특히나 구내염이 심하게 날 때에는 말도 못하게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예전에 다이어트를 한답시고 하루에 한 끼, 혹은 두 끼니를 소식으로 떼우다가 면역력이 더 크게 나빠져서 심각한 구내염에 걸려 엄청 고생한적이 있었는데요.

 이처럼 조금만 몸 컨디션이 좋지않으면 구내염이 다발성으로 나서 이게 혹시 단순한 면역저하에 의한 잔병이 아니라 몸의 심각한 문제의 증상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한달에 꼭 1차례 혹은 2차례는 구내염이 반복하여 발생하고 치유기간도 1~2주씩이나 가니 매 달 절반의 기간은 구내염을 달고 산다고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였습니다.


베체트병 의심

 그래서 잦고 반복적인 구내염에 관한 정보를 찾던 중 '베체트병'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베체트병은 1930년대 터키의 피부과 의사 '베체트'라는 사람이 동일한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을 발견하게 되어 '베체트병'이라는 이름의 병을 명명하고 발견하였는데요.

 주요 증상으로 잦고 지속적인 구내염이 대표적인데, 저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서 병원을 찾아서 검사를 받아봐야 할 것 같더라구요. '베체트병'은 유전 질환, 감염 등의 복합적 원인이 있는데, 검사 후 제 유전 정보에 '베체트 소견이 있으면 장기적 치료를 해야한다더라구요... 참 걱정 많이 되었습니다.


출처 경희한의원

베체트병 주요 증상

1. 잦은 구내염 (일반 나타나는 구내염과 차이점이 없음)

-> 저에게 발생하는 증상 [의심 증상 O]

2. 생식기 궤양 (베체트병에 걸린 사람의 다수는 생식기에도 궤양이 발생할 가능성 높음)

-> 생식기 궤양은 없었습니다. 만약 생식기 궤양도 발견하였다면 빼박이겠더라구요.. [의심 증상 X]

3. 눈의 염증 (포도막염과 같이 눈이 충혈되고 심하면 시력까지 잃는다고 함)

-> 당시에 다래끼처럼 눈 두덩이가 살짝 붓고, 옅게 붉은 상태라서 의심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눈 알의 충혈이나 염증의 증상이라고 들었는데, 눈 알은 괜찮고 눈 주변 피부만 약간 좀 증상이 있었습니다. [의심 증상 △]

4. 피부염 (다리와 팔을 포함한 몸의 피부에 결절 홍반 또는 모낭염이 발생)

-> 다리에 모낭염은 좀 있어서 의심이 가긴했습니다 (의심 증상 △]

 


강서구 류마티스내과 방문

 베체트병을 검사받기 위해서는 '류마티스내과'를 방문해야한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강서구 쪽에 위치한 류마티스내과를 예약하여 검진을 받기로 했습니다. 검진과정은 소변검사와 피검사로 이루어졌으며, 팔에 식염수였나 (?) 소량 주입시킨 뒤 염증반응을 보자고 하시던데, 별다른 염증 반응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베체트병 검진 비용

베체트병 검진 비용은 저렴하지는 않으나 실비 보험의 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험 청구를 통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대략 14만원정도 나왔었습니다.


검사결과

 검사를 한 후 1~2주 정도 되니 검사결과를 알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잦은 구내염에도 이유가 있을 것 같고, 만약 이러한 병이 걸리더라도 긍정적으로 잘 치료하면 괜찮을 것이다, 병을 부정하고 모르고 고통받는 것 보다 인정하고 잘 치료하자라는 마음으로 병원에 들렸는데, 웬걸.. 베체트병 소견은 전혀 없다고 합니다.

 그럼 그렇게 저를 괴롭히던 구내염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물론 밥을 제 때 잘 못챙겨먹어서 원인도 있었지만, 수치상 비타민D 의 수치가 월등히 낮게 나왔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80%가 비타민D가 부족하다 하더라구요. 저 또한 그중 한사람이었구요. 하루종일 사무실에서 일하다보니 햇볕을 많이 못 봐온 이유도 있었고, 종합 영양제를 챙겨먹었지만 비타민 D를 따로 챙겨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되도록 식사 제 때 챙겨먹고, 비타민D와 잠을 되도록 늦게 안자려고 노력하니 구내염이 잘 안생기는 것 있죠? 괜한 걱정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끝맺음

 저와 같이 잦은 구내염으로 스트레스 받고 계시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베체트병의 증상들이 우리 몸에서 어쩌면 흔하게 나타날 수도 있는 증상들이라서 간과할 수도 있는데, 의심 증상이 있다면 꼭 한번 검사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검사 과정도 힘들지 않고 금방 끝납니다. 저 또한, 운이 (?) 좋아서 이 질병이 아니었지만, 사람 몸의 질병은 아무도 모를 일이니 사전에 잘 검사받고 건강관리 잘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관련 포스팅] 혹시... 내가 구강암?? 구내염과 구강암 구별법

zzinreview.tistory.com/25

 

'구내염' (설염) 과 '구강암' (설암) 구분하는 방법 [필독] / 증세와 모양이 비슷하여 시기를 놓치

찐리뷰 : ) 말해줘 안녕하세요 찐리뷰 블로그 운영자 "이제 말할게" 입니다. 저는 어렸을때부터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생기면 구내염이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구강내에 하얗게 자리

zzinreview.tistory.com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21.01.14 09:52 신고
    이런 병도 있군요...
    몸 관리 잘 해야겠어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2.02 10:45 신고
      저도 검색하다가 알게 되었는데, 구내염이 엄청 흔한 병이라서 좀 심하신 분들은 의심해볼 법 할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1.14 18:25 신고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되세요~~~
  • 프로필 사진
    2021.01.18 11:50 신고
    우와..정말..좋은 정보네요. 베네트병 첨 들어봤는데,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 많은데 단순히 넘길 증상이 아니군요. 잘봤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08 21:48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08 22:37 신고
      구내염만 심하면 너무 걱정안하셔두 되구, 영양제랑 식사 잘 챙겨드시고 혹시 잘 안먹는다면 되도록 잘챙겨먹고 면역력높이면 좋아질 것 같아요ㅎ 하지만 저도 의사는 아닌지라 필요하다면 검사는 한번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