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상의 리뷰를 여러분께 전달하는 찐리뷰 말해줘 : ) 입니다. 오늘은 공항철도 정기권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저는 현재 운서동에 거주하며 직장은 홍대쪽에 위치해서 매일 공항철도를 이용하기 때문에, 정기권을 발급받았는데요. 공항철도는 다른 열차에 비해서 운임요금이 비싼편이고, 특히 영종도로 넘어가는 다리를 지난다면 요금이 어마무지 비싸져서, 영종도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은 정기권을 꼭 추천드립니다.
공항철도 정기권
발급조건 : 공항철도 독립운임구간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 대상이며, 국가유공자나 경로, 장애인, 어린이는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공항철도 역 내 고객센터에서 회원가입 서류 작성 후 정기권을 발매합니다.
정기 할인권 구역 : 할인이 적용되어지는 구간은 인천공항 T2 - 청라국제도시 까지이며, 그 외의 권역에서는 자비를 추가적으로 비용을 지불하시거나 서울 지하철 정기권을 따로 구매하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청라국제도시 이 후의 권역대는 서울시에서 관리하는 구간이므로 인천시에서 발급되어지는 공항철도 정기권은 청라국제도시역 까지 독립구간만 사용되어 집니다. 그래서인지 사용 방법도 조금 복잡해 지더라구요.
공항철도 정기권 비용 [운서역 ~ 홍대입구역]
47,600원 [총 55회] (일반 교통카드로 40회 사용시 56,000원) 따라서, 8400원이 더 저렴하며 15회를 더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마다 평균 40회정도 이용할 만큼 자주 공항철도로 서울을 왔다갔다 한다면, 정기권이 훨씬 더 이득입니다.
총 절감 비용 [운서역 - 홍대입구역]
운서역 - 홍대입구역 왕복 기준 월 20일, 총 40회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일반 교통카드는 3150×40 = 126,000원이 발생하지만, 정기권은 65,500원 [수도권 거리비례 4단계] + 47,600원 [공항철도 전용 청라국제도시~운서] = 113,100원입니다. 따라서 40회 기준 12,900을 더 아낄 수 있으며, 15회를 더 탈 수 있어 매일 출퇴근 하신다면 정기권이 훨씬 이득입니다.
정기권 반환 & 만기
정기권은 발급받으면 1달간의 사용 기간이 정해집니다. 그런데 그 기간 내, 34회 미만으로 이용했다면 [영수운임 - (할인 전 해당구간 운임 * 사용횟수)] 로 반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정된 기간이 지나거나 횟수가 초과되면 정기권은 자동 기능이 소멸되며, 정기권을 반납하셔야 합니다.
분실 할 경우
본인 확인 후 1회에 한해 재발급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
공항철도 구간에는 정기권을 사용할 수 있는 '정기권 전용 게이트' 기계가 따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인천공항과 청라국제도시까지의 할인 구간인데 그 역에 내려서 또 찍고 승차할 수 없으니, 기계를 각 역마다 배치를 해놓은 건데요.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서역에서 홍대입구역으로 이동 할 경우
- 정기권 하차 태그 / 일반 신용카드 승차 태그
(운서역에서 일반 승차 게이트에 정기권을 찍고 역내로 들어갑니다. 들어가자마자 기둥 뒤에 보면, 정기권 체크 기계가 있습니다. 청라국제도시역에 있어야 할 기계를 그 쪽에 배치를 한 것인데, 그 쪽에서 내렸다고 정기권으로 하차에 태그합니다. 그리고 일반 신용카드로 바로 옆의 승차를 태그하여 홍대입구역에서 신용카드로 태그하고 원래 하던데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홍대입구역에서 운서역으로 이동 할 경우
- 일반 신용카드 하차 태그 / 정기권 승차 태그
(홍대입구역에는 정기권 기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신용카드로 평소 이용하듯이 이용하고, 운서역에 도착하면 정기권 체크 기계에서 사용했던 일반 신용카드를 하차에 태그합니다. 그리고 정기권을 승차에 태그하고, 운서역 일반 게이트에 정기권을 다시 태그하고 나오면 됩니다.
끝맺음
사용방법이 처음엔 어려울 수 있으니, 햇갈리신다면 역무원에게 요청하면 친절하게 다시 안내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영종도를 잇는 대교와 여러가지 원인으로 철도 비용이 좀 부담스럽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제3연륙교도 착공하였고, 후에 완공 되는 등 여러가지 보완을 통해 비용이 점점 더 저렴해지기를 희망합니다.
댓글 영역